3월 02, 2022

세망내피계(RES) 이해하기-대식세포가 일하는 곳

Reticuloendothelial System

동맥과 정맥은 보통 서로 혈관으로 이어져있습니다. 그러나 특정 기관(간, 비장 등)에서는 동맥과 정맥이 서로 이어져있지 않는 곳도 있습니다. 이런 장기들은 매우 독특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지요.

이런 장기들에는 대신 동맥과 정맥의 혈관 내피세포가 그물처럼 배열되어있어 혈액이 빠져나가고 들어올 수 있는 구조가 있습니다. 이런 해부학적 구조를 Reticuloendothelial system(RES), 세망내피계라고 부릅니다. 

Reticulo- : 그물(網, 망)
Endothelium : 내피

Spleen(비장, 지라) RES

위 그림에서 보실 수 있다시피, 비장의 동맥과 정맥은 서로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 그럼 비장에서는 혈액이 어떻게 순환하고, 이런 구조는 어떤 기능을 할까요?

굴모세혈관 Sinusoid

굴모세혈관과 모세혈관

굴모세혈관은 일반적인 모세혈관이 아닙니다. Capillary라고 불리는 모세혈관은 바닥막(basement membrane)이 완전하고 내피세포(endothelial cell)이 혈관을 완벽하게 막고 있는 구조입니다. 

반면 sinusoid라고 불리는 굴모세혈관은 그림에서 보시다시피 구멍이 많이 나있습니다. 이 구멍을 통해 혈액의 각종 물질과 세포들이 통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면역세포들(monocyte, macrophage)과 적혈구가 굴모세혈관의 구멍을 통해 통과합니다. 면역세포는 항원을 포식하거나 다른 면역세포에게 항원을 제시하기 위해서, 혹은 성숙을 위해 다른 장기로 이동하기 위해서 굴모세혈관의 구멍을 통과합니다.

RES(Reticuloendothelial System)

RES가 있는 장기들은 동맥과 정맥이 capillary로 이어져있지 않습니다. 대신 동맥과 정맥이 sinusoid로 구성되어있기 때문에 동맥에서 직접 조직으로, 조직에서 직접 정맥 속으로 혈액의 물질들과 세포들이 이동합니다.

골수, 림프절, 비장(지라), 간은 대표적인 RES 장기입니다. 이들의 주된 기능 중 하나는 면역입니다.

RES의 면역

혈액에서 굴모세혈관을 통해 빠져나온 물질과 세포들은 압력에 의해 조직을 통과합니다. RES 장기의 조직에는 macrophage가 많이 존재합니다. Macrophage들은 혈액 속의 각종 항원을 포식합니다.

항원을 포식한 면역세포들 중 일부는 정맥의 굴모세혈관을 통해 정맥으로 돌아가 다른 면역 장기로 이동하기도 합니다. 그곳에서 휴면중인 다른 면역세포들을 깨우기도 하지요.

즉, RES는 일종의 거름망 역할을 하는 시스템입니다.

적혈구 제거

비장과 간은 붉은색입니다. 그 이유는 굴모세혈관을 통해 빠져나온 적혈구가 조직에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혈관을 빠져나온 적혈구는 압력에 의해 조직을 통과한 뒤 굴모세혈관을 통해 정맥으로 들어가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선 적혈구가 유연해야 합니다.

Red blood cell deformability

유연한 적혈구는 이렇게 장애물을 통과할 수 있습니다.

반면, 너무 노쇠화된 적혈구는 유연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장애물을 통과하기 힘듭니다. 이런 적혈구들은 RES 장기의 조직 속에 갇혀버리지요.

조직 속에 갇힌 노쇠화된 적혈구들은 비장의 macrophage에 의해 제거됩니다. 이런 과정으로 동물체는 항상 노쇠화된 적혈구는 제거하고 새로운 적혈구를 골수에서 만들어서 굴모세혈관을 통해 정맥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