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어떤 수의사가 될 것인가
내가 생각하는 수의사
수의사와 자동차 수리공이 다른점은 무엇인가?
저는 수의사와 자동차 수리공이 본질적으로 같다고 생각했던 때도 있었습니다. 두 직업의 공통점이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첫째, 사람들이 잘 알지 못하는 복잡한 대상을 다룹니다.
둘째, 그 복잡한 대상은 여러 부품으로 구성되고 그들은 서로 영향을 주고받습니다. 그래서 증상을 보고 그 원인을 추리해내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셋째, 지식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주는 사람들입니다.
반면, 수의사와 자동차 수리공의 차이점은 하나 있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수리공은 자동차를 수리할 때 엔진을 끄고, 문제가 생긴 부품을 고치거나 교체한 뒤, 다시 엔진의 시동을 걸 수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은 그런 방식으로 질병에서 낫지 않습니다. 동물은 작동하면서 스스로 회복합니다. 내과적 처치뿐만 아니라 외과적 수술 이후에도 반드시 동물은 회복해야만 건강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단 한 순간도 동물의 작동을 정지시킬 수 없기 때문에 자동차를 수리하는 것보다 동물을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은 훨씬 어렵습니다.
1인 지식 기업가
지식을 이용하여 사람들의 어려움을 해결해준다는 점에서 수의사와 자동차 수리공은 모두 1인 지식 기업가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식을 쌓는 과정이 오래 걸리고, 쉽지 않기 때문에 우리는 사회에서 가치를 인정받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수의학의 가장 큰 장점은 진보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인체를 대상으로 하는 의학에서는 알기 힘든 지식을 수의사는 탐구할 수 있습니다. 의학에서 하기 힘든 부검을 수의사는 할 수 있습니다. 의학에서 매우 신중히 진행하는 독성 평가를 수의사는 상대적으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의학에는 한계가 많지만 수의사가 쌓을 수 있는 지식에는 한계가 적습니다. 수의사가 탐구 정신을 가진다면 다양한 시도를 통해 진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의학도인 저는 앞으로 다양한 시도를 하면서 실패 경험과 성공 경험을 쌓을 겁니다. 그리고 그 경험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타인의 문제를 해결하면서 살아가는 1인 지식 기업가가 될 겁니다.